보도자료

보잉, NASA의 ‘지속가능 비행 데몬스트레이터’ 계약 수주

  • NASA, 보잉 및 항공산업 파트너들과 함께 단일통로 항공기 연료 절약 및 배기가스 최대 30% 감축 목표 설정
  • 항공산업의 2050 넷제로(Net-Zero) 목표 달성을 위해 지속가능한 기술 발전 필수적

버지니아주 알링턴,  2023년 1월 19일 - 

보잉[NYSE: BA]이 미국항공우주국(NASA)의 지속가능 비행 데몬스트레이터(Sustainable Flight Demonstrator; SFD) 사업을 이끌 파트너로 선정되었다. 이번 계약으로 보잉은 그간 협력해 온 항공산업 파트너들과 함께 천음속 트러스 보강 날개(Transonic Truss-Braced Wing; TTBW)의 전반적 개발 및 비행 테스트를 주도하게 된다.

SFD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시연 및 테스트된 TTBW 기술은 향후 날개 디자인 설계 방향을 설정할 뿐 아니라 기체역학 및 연료 효율 면에서 돌파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추진 시스템, 소재 및 시스템 아키텍처 면에서도 혁신적인 발전이 예상돼, 단일통로 항공기에 TTBW 도입 시 현존하는 가장 효율적인 기종 대비 연료 소비량 및 배기가스 배출량을 최대 30%까지 감축할 수 있다. SFD 사업은 상용 항공산업의 2050 탄소중립 목표와 백악관이 발표한 미 항공기후조치계획(U.S. Aviation Climate Action Plan)에 기재된 세부 목표 달성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

그렉 하이슬롭(Greg Hyslop) 보잉 엔지니어링, 테스트 및 기술 부문수석부사장(EVP) 겸 수석 엔지니어는 “SFD 프로그램은 지속가능한 미래로 나아가는 데 중대한 기여를 할 것”이라며, “새로운 기술적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도출하는 동시에 전면적으로 실험 단계에 있는 항공기를 설계, 개발, 비행할 수 있는 기회”라고 말했다.

TTBW는 스트럿으로 보강된 초박형 날개로, 가로가 더 길고 종횡비가 높다. TTBW 도입 시, 현존하는 저익(low-wing) 비행기가 가진 한계인 날개 아랫단 공간 부족을 극복하고 더 강력한 추진 시스템을 탑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보잉은 기존 항공기에서 가져온 일부 구성품과 완전히 새로운 구성품을 통합해 데몬스트레이터 기종을 선보일 예정이다.

NASA는 SFD 우주기술 협정(Space Act Agreement)을 통해 총 4억 2,500만 달러를 지원할 예정이다.  보잉과 업계 파트너가 지원하는 최대 7억 2,500만 달러의 자금을 추가로 활용해 SFD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필요한 자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이와 별개로 보잉이 최근 지속가능 항공 관련 연구에 투자한 금액은 1억 1,000만 달러에 달한다.

TTBW 기체 구상은 NASA, 보잉 및 산업 내 투자를 기반으로 10년 이상 개발해 온 결과이다. 보잉은 TTBW 구조 설계를 위해 아음속 친환경 항공기 연구(Subsonic Ultra Green Aircraft Research; SUGAR) 등 NASA가 그간 진행한 다양한 프로그램 하에서 광범위한 풍동 실험 및 디지털 모델링을 수행했다. TTBW의 초기 개념 연구는 NASA의 환경적 책임있는 항공(Environmentally Responsible Aviation; ERA) 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문의

유건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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